- 과정개요
- 본 과정은 아동 정서·행동장애의 정의, 분류, 역사를 알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하며,
개념적 지도 모델을 알고,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.
또한, 문제행동을 종류에 따라 구분하고, 중재기법과 예방법을 설명할 수 있으며, 학업기술지도에 대한
수업원리와, 중재 전략에 대해서도 설명할 수 있다.
- 학습목표
- 1. 정신의학적, 행동적 차원의 정서, 행동장애 분류를 이해하고, 차이점을 작성할 수 있다.
2. 문제행동 측정단위와 방법을 이해하고 기록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
3. 사회적 기술 훈련의 개념을 정의하고, 열거할 수 있다.
- 학습대상
- 영유아 보육.교육기관 교직원
- 학습방법
| 1차시 |
정서·행동장애의 개관 |
| 2차시 |
정서·행동장애의 개념적 지도 모델 1 |
| 3차시 |
정서·행동장애의 개념적 지도 모델 2 |
| 4차시 |
정서·행동장애의 관련 요인 |
| 5차시 |
문제행동 사정 및 IEP 적용 1 |
| 6차시 |
문제행동 사정 및 IEP 적용 2 |
| 7차시 |
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 |
| 8차시 |
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2 |
| 9차시 |
품행장애 |
| 10차시 |
적대적 반항장애 |
| 11차시 |
불안장애 1 |
| 12차시 |
불안장애 2 |
| 13차시 |
섭식장애 |
| 14차시 |
배설장애 |
| 15차시 |
우울장애 |
| 16차시 |
양극성 장애 |
| 17차시 |
틱장애 |
| 18차시 |
조현병 |
| 19차시 |
반응성 애착장애 |
| 20차시 |
선택적 함구증 |
| 21차시 |
행동기능평가 |
| 22차시 |
긍정적 행동지원 |
| 23차시 |
사회적 기술 훈련 |
| 24차시 |
인지적 행동수정 |
| 25차시 |
학업기술지도 1 |
| 26차시 |
학업기술지도 2 |
등록된 수강후기가 없습니다. 첫번째 수강후기의 주인공이 되어주세요.